맑다. 똑똑 하지만, 매사에 흔쾌히 양보를 잘한다. 고등학교 졸업후 백화점 다종의 판매직을 거쳐, 현재는 백화점 식품부에서 김치를 잘 팔고 있다. 식품회사 직영 판매 사원. 이복 언니 유정이가 사고처럼 낳아 버린 똘똘이의 엄마 노릇을 얼마나 야무지게 잘하는지.
김치 판매 실적도 좋고 살림도 잘 돕는 씩씩하고 귀엽고 밝은 분위기. 꿈이 하나 있다면 김치 판매 많이 해 판매왕이 되고 돈 많이 저축해서 스무평 서민 아파트라도 마련해 부모님을 모시고 싶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
지금 사는 집은 뜨거운 물도 안나오는 낡은 골목 비탈의 한옥.
황유정cast 임지은
냉정하고 머리가 굉장히 좋으며 미모도 뛰어나고 화술도 좋다. 방송국 아나운서로 방송국에 취직한 후에 오피스텔에서 혼자 살고 있다.
태호와의 결혼을 위해 집으로 들어오려 하고 이사를 가자고 한다. 똘똘이에게 일부러 더 냉정하게 군다. 특히 가족들이 보는 앞에서는 더욱 더. 무슨 일이 있어도 원하는 것은 꼭 이루려 한다.
안갑진cast 여운계
자매의 할머니.
매사에 걱정이 많지만 정신은 또렷하다. 돈 벌어 오는 딸 때문에 며느리에게는 큰 소리치고 산다.
황민자cast 금보라
자매의 고모.
미모. 일찍 혼자 되었고, 다시 결혼하면 안되는 팔자라는 점쟁이의 말을 믿고, 여러 남자에게 심적인 의탁을 하며 살아왔다.
친정에 더부살이 하러 들어 왔다가 오히려 발목 잡혀 생활비를 대고 있다. 좁은 동네 골목에서 촌스런 간판을 달고, 이름만 카페인 술집을 하고 있다.
왈왈, 푸르르 하는 성격과 다소곳한 여자 성격을 두루 갖춘 술 못 마시는 여자.
김대성cast 최창민
고모 아들.
군대 제대 후, 다니던 전문 대학교 복학을 안 한 채 엑스트라 생활을 하고 있다. 대스타가 되겠다는데, 식구들이 보기엔 문제아 같다.
허나, 알고 보면 엄마를 끔찍이 사랑하고 속정이 깊다.
박소리cast 이지수
대성의 여자친구.
민자의 카페 뒷방에 세든 처녀. 시골에서 올라와 메이크업을 배우러 다니며 자신의 꿈을 키우는 똑소리 나는 아가씨.
대성과의 앞날이 궁금하다.
황민술cast 백일섭
자매의 아버지.
시장에서 바베큐 치킨,생수 대리점, 미니스커트 장사를 잠깐 한적이 있었지만, 이내 가게가 망했다. 본인은 열심히 했는데 시대가 따라 주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고모, 즉 여동생이 집으로 들어온 이후에는 아예 일손을 놓은 셈이다.
세상 제일의 미덕은 남자다운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 하지만 큰소리만 땅땅, 하루에도 열두번씩 친구 찬돌과 담배값 2천원 때문에 싸운다.
김진분cast 김해숙
순정의 어머니.
유정의 생모가 죽은 후 후처로 들어와 순정을 난산으로 낳고, 그 후 아이를 못 낳아 죄인처럼 살아 왔다. 무능한 남편이지만, 떠받들고 살며 새벽에는 요구르트 배달도 한다. 전처 자식 유정에게는 쩔쩔매고, 순정은 편한 마음에 어려서부터 집안 살림을 다 시켰고
친딸에게는 별 기대도 없었으며 똘똘이의 사건 이후에 친딸 순정이가 미혼모처럼 되버린 것에 혼자 속앓이를 하고 있다. 아무도 모르게 끙끙.
두리cast 김영찬
너무 예쁘고 귀엽고 똘똘하고 눈이 크고 착하고 탐스러운 아이.
순정의 다리를 꼭꼭 주물러 주고 유치원에서 남은 간식을 가져와 순정에게 먹여 주는 남자 아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