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등장인물

 

  • 장성백
    장성백(30세)cast 김민준
    화적

    검의 고수로 알려진 백검이 장성백이다. 전라도 남원의 관노로 살다가 멍석말이를 당해 반죽음이 된 채 시체 더미 속에 버련진 어린 성백...
    시구문 밖 초병에게 수수 서말을 건넨 나환자 황씨 부부에게 팔린다. 자식을 갖고 싶어하던 황씨 부부의 손에 자랐다. 열 다섯 살 되던 해 문둥이 마을에 찾아 온 육십 노인의 손에 이끌려 마을을 떠난 뒤, 스무 네살이 되도록 민가에 내려오지 못하고 산채 생활을 했다. 역모 세력의 실질적인 행동대장으로 신분제 개혁과 균전제(均田制)를 주장한 반계 유형원의영향을 받은 할아버지의 훈육으로 ‘천하공물설에 기반한 혁명’이라는 투철한 정신무장을 하고 있다. 수하들 위에 군림하려 하지 않고 살붙이처럼 아끼며 철저히 동고동락한다.
    하지만자신과 길이 다르다 싶으면 절대 타협하지 않는 냉혈한.

  • 정필준
    정필준(52세)cast 정욱
    병조 판서 (정2품)

    병조판서. 木子亡 奠邑興(목자망 존읍흥 - 이씨는 망하고 정씨는 흥한다), 새 왕조를 세울 정감록의 정도령이 자신이라고 믿고 있는 야심가.
    군부를 장악하고 있는 실력자로 훈련도감과 좌.우 포도청을 제외하고는 모든 군영의 수장이정필준의 수족이나 다름없다. 희빈 장씨의 패퇴와 함께 몰락한 남인 세력 중 유일하게 관복을 입고 있는 당상관리로 임금과 신료들 사이에는 다소 독선적인 면이 있지만 휘하에 대한 장악력이 뛰어나고 경서와 병서를 관통하는 높은 학식을 가진 인물로 통한다.

  • 최달평
    최달평(45세)cast 정호근
    거상(巨商)

    정필준의 모사이자 실체를 드러내지 않는 정필준의 대리인. 사주전을 만들고 왜구를 끌어들이는 계획은 모두 그의 머리에서 나왔다.
    목적을 위해서는 수단방법을 가리지 않는다. 역모의 외각 세력을 장성백이 이끈다면 내부의 요인 암살조는 최달평이 이끈다. 산채에 잠입한 채옥의 신분을 진작부터 알고 있으면서도 이를 약점으로 이용해 성백에게 압력을 행사하고... 결정적인 순간 성백을 ‘배신’의 위기로 몰아 넣는다.
    끈질기게 살아남으며,성백과 채옥을 위험에 빠뜨리는 집요한 인물.

  • 노각출
    노각출(40세)cast 권용운
    객주 주인

    사주전과 무기 밀매 책임자. 칠척 거구의 장사. 겉으로는 경강의 객주를 운영하고 있으나, 실상은 장성백의 산채에 물품과 인력을 조달하고 사주전을 세탁하는 임무를 수행한다. 사람 하나쯤 고태골로 보내는 것은 눈 하나 꿈쩍 안하는 왈짜패 출신. 채옥과 마축지의 도움으로 전옥서 탈옥을 한 뒤로는 성백의 주변에 머물며 굳은 일을 도맡아 한다.

  • 가토 마사유키
    가토 마사유키(30세)cast 안계범
    사무라이

    대마도 영주의 사무라이. 왜검의 달인. 무사 네명을 이끌고 최달평의 요인 암살의 임무를 맡는다. 군사가 일어나면 대마도 왜구도 합류할 수 있도록 다리 역할을 하고 있다. 자존을 지키려는 장성백과 미묘한 신경전을 벌인다. 검과 은신술에 뛰어나다.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