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공권력에 대한 불신이 극에 달한 지금.
경찰은 칼부림 현장에서 피해자를 두고 도망치는가 하면,
16개월 영아가 아동학대로 사망에 이르도록 방관한다.
하찮은 스토커에게 공격당하는 사람조차도 구하지 못한다.
이런 경찰의 무능과 비리, 조작·은폐·부실 수사는 예나 지금이나 똑같다.
아니, 과거에는 더했다.
아직 전쟁의 흔적이 고스란히 남아있는 극빈국.
정부의 감시와 통제, 고문이 일상이던,
눈먼 폭력이 위에서 아래로, 약자들을 향해 끊임없이 흐르던 그 시절.
경찰은 그때도 민중을 수호하지 못했다.
억울한 이들은 더 억울해지고, 나쁜 놈들은 더욱 뻔뻔하게 날뛰었다.
60년도 더 된 <수사반장>의 과거를 다루려는 이유가 바로 여기 있다.
<수사반장>의 박반장은 대한민국 공권력의 역사를 태동부터 목격해온
상징적인 인물이며, 그의 탄생기를 통해 현재를 돌아볼 수 있기 때문이다.
<수사반장 1958>의 주인공인 박형사는
어느 때보다 암울한 시대를 관통하면서도 [인간의 존엄성]을 지키려 발버둥 친다.
[인간을 인간으로 대하지 않는] 극악무도한 범죄를 직시하고, 분노하고, 처단한다.
예나 지금이나 똑같다고?
물론, 악한 인간은 여전히 세상에 널리고 깔렸다.
그러나 2024년 현재의 우리는 [인간의 존엄성]이 얼마나 귀한 것인지 안다.
그 [존엄성]을 지키기 위해 수많은 법과 제도를 갈아 끼우고,
사회 곳곳에 안전장치를 달고,
[인간의 존엄성]이 훼손되었을 때 너나 할 것 없이 분노하며 목소리를 높인다.
아무리 불가능해 보여도 범인을 잡기 위해 밤낮, 물불 가리지 않고
사건의 진상을 파헤쳤던 이들과 민중의 협조가 있었기 때문이다.
이 작품을 통해 공권력이 존재의 이유를 되찾고 국민을 온전히 지킬 수 있기를,
그리하여 우리 사회 곳곳에서 진정한 정의가 실현되고
서로에 대한 신뢰가 회복되기를 희망해본다.
만드는 사람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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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장재훈, 홍석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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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듀서
윤홍미, 김지하, 지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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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작
안은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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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작총괄
방옥경, 윤석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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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에이터
박재범 플롯스토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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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본
김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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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출
김성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