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Q31) DTV 현장 비교 시험을 우리나라에서는 하지 않았습니까?
예, 그렇습니다. 세계적으로 DTV 전환계획을 추진하고 있는 나라들은 대부분 비교시험을 실시하거나 실시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오직 우리 나라 정보통신부는 97년 어떠한 비교 시험도 없이 미국 ATSC 방식을 우리나라 DTV 표준으로 결정했습니다.

Q32) 비교시험 추진일정은 어떻게 됩니까?
6월- 8월 : 장비 구매 설치 / 예비시험, 측정지점 사전조사
9월- 11월 중순 : 비교 측정(실외 고정, 실내 고정, 이동측정)
11월 중순 - 11월말 : 자료분석 및 결과 발표

Q33) DTV에서 미국방식(ATSC)과 유럽방식(DVB-T)이란 무엇입니까?
미국방식은 첨단텔레비전방송방식위원회(ATSC : Advanced Television System Committee)에서 제정하였으며, 가장 중요한 신호의 변조기법으로 8-VSB 라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그래서 미국방식을 보통 ATSC, 또는 8-VSB 라고도 합니다. 오로지 지상파 DTV에만 적용되며, 19.39Mbps만의 단일 data rate를 가집니다. 광활한 미국 대륙에서는 유용한 면이 없지 않으나 여러 가지 문제점들로 인해 미국에서조차 청문회까지 열리는 등,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유럽방식은 유럽 내 디지털 영상 방송(DVB : Digital Video Broadcasting)이라는 컨소시엄에서 제정하여 유럽연합의 승인을 받은 것입니다. 이 방식은 이미 통신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는 COFDM 변조기법을 DTV에 적용시킨 것입니다. 유럽은 또한 위성(DVB-S), 케이블(DVB-C), 지상파(DVB-T) 등 모든 매체의 DTV 규격이 기술적인 일관성을 가지고 있어 통일된 규격이라고 볼 수 있으며 따라서 세 가지 매체를 모두 수신할 수 있는 통합수상기를 구현하기가 용이하며 비용도 저렴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유럽방식의 Data rate는 우리 나라와 같은 6MHz 밴드 주파수 환경에서는 3.73~23.75Mbps로써 사용 목적에 맞게 다양하게 적용시킬 수가 있어 더욱 편리한 이점이 있습니다.

Q34) 유럽방식이 미국방식보다 우리나라 환경에서 더 우수합니까?
국내외 자료를 종합해보면 유럽방식은 여러 가지로 우수한 장점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먼저 시청자 입장에서는 실내 안테나로 수신할 수 있다는 편리함입니다. 이동 중에 수신할 수 있는 기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집집마다 외부안테나 시설을 할 필요가 없으니 쓸데없는 비용도 절감되게 됩니다. 도심지 난시청지역도 많이 줄일 수 있어 전파도달거리 내에만 거주하면 TV구입 즉시 시청이 가능한 것이 유럽방식입니다. 한편 이동수신기능도 있어서 버스나 기차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승객들은 언제, 어디서나 방송프로그램을 접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여름철 피서지에서도 휴대용 TV를 통해 방송을 볼 수 있고, 승용차에 TV를 장착하여 명절이나 휴가기간에 아빠는 운전하고 뒷좌석 가족들은 TV를 보면서 갈 수 있어 지루함을 덜 수 있습니다. 특히 자연재해가 발생했을 때 생방송을 통해 교통상황이나 폭우, 폭설, 지진 등 자연재해의 정보를 운전 중에 접함으로써 미리 대처할 수 있는 등 유익한 서비스의 예는 얼마든지 있을 수 있습니다.